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매가 오기전 전조증상과 예방하는 방법

by 강건한 2023. 1. 30.

오늘날 한국사회는 고령화 시대가 되어가며 서구식 식습관으로 변하면서 요즘 특히 노인에게서 급증하고 있는 뇌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치매이다. 

 

오늘날 우리는 평균 수명 100세 시대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그만큼 정년을 마치고도 살아가야할 시간들이 많아졌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치매로 인해 사람들을 못 알아보고 중요한 기억들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삶의 질이 많이 떨어져서 오래 살아도 행복할 수 없을 것이다.

 

단순한 노화로 인한 건망증과는 달리 치매는 전조증상을 미리 알아내 빨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치매를 조심해야 하는 위험군

지금 당장 치매 중상이 없더라도 치매를 조심해야 하는 위험군으로는 다음과 같다.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환자인 경우
첫째는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등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이다. 조절할 수 있는 위험 요인 중 하나이다. 대사 증후군에 문제가 있으면 뇌로 가는 혈류에 문제가 생기면서 뇌세포를 급격하게 악화시켜 노화 때문에도 지친 뇌가 혈관성 질환에 의해서 더욱 빨리 악화하여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

 

② 65세 이상 고령 경우
둘째 치매 위험군으로는 65세 이상의 고령인 분들이다. 치매의 첫 번째로 가장 위험한 요인은 바로 나이이다. 85세 이상 4명 중 1명은 치매 증상이 있다고 보면 된다. 나이가 조절할 수 없는 가장 위험한 요인이다.

 평생 술, 담배를 즐기는 경우
셋째는 평생 술, 담배를 즐기는 경우이다. 기본적으로 음주와 흡연을 안 하는 사람들과 비교하면 2배 이상 확률이 높아진다.

 

④ 직계 가족 중 치매 환자가 있는 경우
넷째는 가족중에 치매 환자가 있는 경우이다. 부모님 중 한 분만 치매인 경우와 양쪽이 모두 치매인 경우에 따라 위험률이 달라진다. 보통 위험률 4~9배 정도로 알려져 이있는데 치매 가족력이 있는 분들에게선 아포이 유전자가 있어 치매 걸릴 확률이 2.5배 정도 더 늘어나게 된다. 

⑤ 성격이 예민하고 내성적인 경우 
다섯째는 건망증이 있는 사람 중 걱정이 많고 예민하면 치매 걸릴 확률이 2.5배이상 올라간다.

 

2.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과 전조증상

건망증일지 치매일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구분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치매로 의심할 수 있는 대표 증상들로는 다음과 같다. 

건망증은 사건의 세세한 부분들을 잊더라도 힌트를 주면 기억하게 된다. 이는 노화로 인해 뇌가 일시적으로 기억을 꺼내는 데 문제가 생겨기는 것이며 치매는 사건 자체를 잊고 힌트를 줘도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

자신의 기억력에 이상이 있는 것을 모르며 기분 변화가 심해지고 익숙했던 일이 어려워지게 된다.

대표적인 치매 전조증상으로는 다음과 같다. 

① 약속을 자꾸 잊는다.

② 청력과 이해력이 떨어진다. .

③ 전화번호가 기억나지 않는다. 

④ 냄비나 주전자를 자주 태운다. 

⑤ 정확한 날짜와 연도를 기억하지 못한다.

⑥ 방금 들은 것을 잊어버리는 횟수가 잦다.

⑦ 늘 가던 길이 낯설게 느껴지고 길이 생각나지 않는다.

⑧ 즐겨하던 취미나 활동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떨어진다. 


3.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

치매의 치료와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접하는 삼시 세끼 밥상이다.   
치매는 치료법은 없어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데 식단관리로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먹는 음식에 따라 언제 먹느냐에 따라 뇌에 영향을 주는 게 다르니 치매를 막고 뇌를 건강하게 하려면 이것만은 꼭 지켜야 한다. 

① 아침 식사는 필수이다.
아침 식사는 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식사이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은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에 비해 뇌의 노화도 빨리 진행이 돼 치매 위험성이 몇 배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저녁 식사 이후 긴 공복 상태가 되면 몸에 있는 포도당이 가장 낮다. 뇌는 포도당만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특히 인지능력을 담당하는 아세틸콜린의 능력을 향상하려면 포도당이 들어가야 하는데 아침 식사를 거를 경우 뇌의 기억력, 작업 수행 능력이 저하된다. 

②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건강하게 섭취
머리를 많이 쓰면 배고픈 것 느껴보았을 것이다. 뇌는 전체 체중에서 약 2%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몸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기관이다.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을 적절하고 일정하며 건강하게 섭취해야 좋다. 

③ 좋은 지방을 섭취해야 노화를 늦춘다.
불포화 지방산은 다가불포화 지방산과 단일불포화 지방산이 있다.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 다가 불포화 지방으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오메가3, 오메가 6 지방산이다.

오메가 3와 6는 신경세포를 구성하는 데 필요하므로 반드시 섭취해 주어야 한다.  단일 불포화지방산은 신경세포의 전달 속도를 높이고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고등어, 아보카도, 올리브오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지중해 식단이 치매에 좋다.

 

4. 치매에 안 좋은 음식

① 빵, 케이크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아주 중요한 에너지원인데 가공식품에서 나온 단순당 같은 경우 순간적으로 혈당을 급격히 올리거나 남은 당이 지방 형태로 몸 안에 저장되어 비만이나 성인병을 유발하여 동맥경화를 일으키게 된다.   

② 버터, 마가린, 튀김
버터, 마가린, 튀김 등은 안 좋은 지방 즉 트랜스지방이다. 버터와 마가린을 비교해 봤을 때 버터는 비교적 적지만 마가린은 아예 트랜스지방 덩어리이다. 버터, 마기린, 튀김 등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을 반복적으로 섭취했을 때 뇌 기능과 기억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장아찌, 젓갈
소금은 몸에 신진대사와 삼투압 작용을 하여 뇌와 몸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중요한 성분인데 과도한 염분을 섭취할 경우 장기를 공격해 고혈압을 유발한다. 이러한 고혈압에 의해 뇌졸중, 관상동맥 심장질환 및 심부전, 신장질환 등을 초래하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다.  

 

④ 사탕, 젤리, 탄산음료
어르신들 같은 경우 입이 마르기 때문에 사탕을 즐겨 드시는 분들이 계신다. 사탕이나 젤리 등은 피로감은 해소할 수 있지만 결국 단순당을 올리기 때문에 뇌에 치매를 일으키는 독소를 쌓는 요인이 된다. 


5. 피해야 할 조리방법과  식사 방법

① 굽거나 튀긴 음식은 피하기     
튀기거나 굽는 음식은 체내에 염증을 유발하고 당뇨병, 치매 위험을 높이는 혈관 독소를 늘리는 조리 방법이다. 삶고 찌거나 살짝 볶아 먹는 방식으로 먹는 게 좋다.

② 20번 이상 씹고 천천히 식사
꼭꼭 씹어 먹는 저작 운동을 하게 되면 뇌로 가는 혈류량을 높여 기억력,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오래동안 씹고 천천히 먹는 것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6. 매일 먹으면 좋은 치매에 좋은 음식

①  비타민 B군 
영양제로 먹게 되면 단순한 비타민 B군만 섭취하는 것이 아닌 다른 부가 첨가물들이 들어와 하나씩 다 영양제로 챙겨 먹을 경우 간이나 콩팥에 부담이 된다.

그래서 각 성분이 충분한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비타민 B6는 해바라기 씨와 참깨, 닭고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B9은 시금치 브로콜리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비타민 B12는 굴과 조개류에 많이 들어 있다.

 

 녹색잎채소
잎채소에는 신경 발달과 신경전달물질을 지원해 주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엽산이 풍부해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녹색잎채소는 열을 가하고 익혀 먹을 시 엽산이나 비타민 C 등이 파괴되어 생으로 먹어야 항산화 효과를 일으켜 치매에 좋다. 

 

③ 현미
현미 중 발아 현미는 신경전달물질인 가바 성분이 들어있어 뇌 건강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 SOD 성분이 뇌를 노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잡아주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신경계를 보호해 준다. 옥타코사놀 성분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도움이 된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과 지용성비타민이 풍부하여 꾸준히 먹으면 좋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고 하루 섭취량 아몬드 8~10개 호두 2알, 은행 7개 미만이 적당하다. 

 들기름과 들깨
전라도 장수마을에 식습관을 보면 들기름과 들깨를 많이 섭취했다는 사실이 있다. 들기름과 들깨에는 섬유소가 풍부하고 참기름에 비해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해 심혈관 질환 및 치내 예방에 도움을 준다.  

 녹차, 강황, 레드와인
녹차, 강황, 레드와인 이 세 가지는 뇌 노화를 막는 항산화 식품으로 뇌 신경세포의 퇴행적 변화를 막고 뇌에 쌓이는 산화스트레스나 노폐물을 침착하고 억제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