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기생충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
큰 병은 아닌데 몸이 여기저기 불편하고 아프다면 기생충이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기생충들이 우리의 몸속에서 활동하면 원인을 알 수 없는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럼 우리 몸에 기생충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기생충은 파악하기 쉽지 않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른 건강상의 문제와 혼동되거나 그저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장내에 기생충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장내 기생충은 장에서 서식하는 미생물로 박테리아 세균총, 영양소 흡수 및 노폐물 배출에 영향을 미친다.
가장 일반적인 기생충은 다음과 같다. 지아르디아, 유구조충, 아메자, 회충, 람블편모충이 있다. 종종 체내로 들어온 기생충은 노폐물과 함께 밖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체내에 쌓인 독소는 면역계를 약화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기생충이 먹이를 먹고 성장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특별한 이유 없이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그 원인이 기생충에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1. 장내 기생충이 있을 때 장에 나타나는 증상들
특별히 장내 기생충이 있을 때는 장과 연관된 소화기 계통 질병들이 많이 생기는데 다음과 같다.
소화기 계통 증상으로는 변비, 설사, 가스와 복부 패만, 하복통, 맹장염, 장 과민증후군 등이 있다.
① 장 과민증후군
기생충은 장을 과민하게 하거나 염증을 일으키며 장벽에 달라붙어 갖가지 소화기 증상을 유발시키고 필수영양분, 특히 지방 물질의 흡수를 방해한다. 영양불량은 많은 양의 지방 변을 일으킨다. 음식 때문이라고 생각되면 아이스크림, 치즈, 요쿠르트 등을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우유를 먹는다면 끓여 먹어야 한다.
② 가스와 복부 팽만
어떤 기생충은 소장 상부에 사는데 거기서 염증을 유발하여 배속에 가스와 더부룩한 증상을 일으킨다. 이런 상황은 콩, 설익은 과일과 채소 등 소화가 어려운 음식을 섭취했을 때 더욱 심각해진다. 복부 팽만이 계속되면 몰래 침입한 기생충들 때문에 생긴 증상으로 생각하면 틀림이 없다.
이런 소화기 증세는 기생충을 제거하지 않는 한 몇 달 혹은 몇 년씩 간헐적으로 지속된다.
③ 설사
원충류의 기생충은 세포조직에서 발견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생성시키는데 이 물질이 나트륨과 염소를 고갈시켜 설사를 유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생충 감염 시에 생기는 설사는 일반 감염물질을 배설시키는 인체의 반응이라기보다 기생충의 작용이라고 볼 수 있다.
④ 변비
기생충은 그 모양과 크기 때문에 총담관과 소화기관을 막아버리는 경우가 있다. 크나큰 기생충들이 모여 작고 가느다란 관을 막아버리면 배변이 어려워진다.
⑤ 맹장염
하복부 우측에는 대장과 소장을 이어주는 회맹부라는 곳이 있고 거기에 밸브가 있다. 때때로 이 부위에 큰 기생충이 끼어 있는데 항문에 가려움을 유발하는 요충은 보통 여기에 숨어 있다.
이 소장과 대장을 이어주는 회맹부 바로 아래 충수돌기가 붙어있고 여기가 바로 요충이 가장 살기 좋아하는 부위가 된다.
이곳에 요충이 세균과 함께 가득 번식하고 있으면 통증과 염증이 생길 수 있다.
⑥ 하복통
아랫배 좌측에는 에스장 결장이란 것이 위치해 있다. 여기는 큰 기생충들이 영주하는 곳이다. 흡충, 회충 기타 수많은 기생충이 살기를 원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배변을 자주 하면 (하루 2, 3회가 정상) 거기서 사는 기생충의 숫자를 많이 줄일 수 있다. 설사하면 기생충이 있다는 뜻도 되지만 기생충을 많이 배출시킨다는 의미도 된다. 기생충과 함께 대장균들도 함께 하복통을 일으킨다.
2. 장내 기생충이 있을 때 몸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
장내 기생충이 있을 때 몸 전체적으로도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다음과 같다.
① 소화 문제
당연하게도 장내 기생충의 가장 흔한 증상 중 일부는 잦은 소화 문제이다. 특히 설사, 변비 가스, 복부 팽창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문제는 많은 사람이 주기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경험하며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렇지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지만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② 식욕의 변화
살면서 한 번쯤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식욕에 변화가 생긴다. 하지만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변화가 생긴다면 장내 기생충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다.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나 증가가 동반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장애 기생충이 있는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
③ 신경과민
신경과민 및 긴장이 있다면 기생충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장내 기생충은 우리 몸에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신경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불안 신경과민 및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자주 경험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자신에게는 흔치 않은 경우라면 또 다른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행동 과다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동공이 확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④ 가려움
항문이나 기타 신체 부위에 나타나는 가려움증은 기생충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코가 가려운 것 또한 흔한 증상이다. 과학적인 근거는 없지만 다른 증상과 함께 유념해야 한다.
⑤ 질염
종종 질염에 걸리는 여성의 경우, 장내 기생충이 성기 부위의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이런 경우에는 질염이 다시 재발할 수 있다. 기생충을 한 번에 완벽하게 제거하고, 엄격한 위생관리 습관을 따르는 것이 해결방안이다.
⑥ 만성피로
만성피로와 섬유 근육통의 증상은 기타 질병과 매우 유사하여 진단하기가 어려운 질환들이지만 만성피로 증상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기생충으로 인한 것은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댓글